홈으로 문화원소개 평생학습관 수강안내 문화유적정보 문화원갤러리 게시판  
향토문화
유적및사적지
동두천의문화자원


동두천의 문화자원

Home > 문화유적정보 > 동두천의 문화자원

 

출처 : 글/박제호(향토사학자)

 

우리 고장 동두천(東豆川)은 동쪽에 머리를 두고 흐르는 내(川)가 있어 그 이름이 유래되긴 했으나 동두천의 지명은 양주군 이담면 동두천리의 일개 리 단위급이 면소재지 명칭을 제쳐두고 시명으로 확정된 것이다. 동두천은 내을매(內乙買), 내이미(內爾未), 사천현(沙川縣), 양주(楊洲) 등으로 불리웠으며, 이담(伊淡)이라는 지명은 조선 중종(16세기) 이후에나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담의 뜻풀이로 보아 맑고 소박한 연못이 동두천에 있어 왔던 것으로 보여지는 지명으로 실제로 지금도 연못이 있었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 생연동(生淵洞), 못골, 방축골 등은 모두 연못이나 저수지와 연관되어지는 지명으로 이담과 무관하지 않다. 실제로 지금은 그 흔적조차 없지만 지금의 동두천시 청사 자리에 시청 전체 면적의 1.5배에 달하는 커다란 연못이 실재했으며 시청이 세워지며 연못을 매립해 버렸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동두천이라는 지명을 사용하게 된 것은 한일합방 당시 이담면의 중심지였던 송정리를 동두천이라 했다하여 시로 승격, 또는 1963년 읍으로 승격될 당시의 상황에 비추어서도 이담을 포기하고 동두천을 취한 것이다.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리우는 소요산이 동두천에 건재하며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사랑이야기는 지금도 전해오고 있으며 연인원 200만명의 등산객 유치로 시 관광 수입원의 절대를 이루고 있다.



< 소 요 산 >

[동두천시 연표]

시대

연대

주 요 사 항

고대

757

고구려 때 내을매(內乙買) 또는 일명 내이미(內爾米)에 속하였다.
경덕왕 16년 사천현으로 승개(陞改)하여 견성군의영현이 되었다.

고려

1018

고려 현종  9년 견주가 양주로 편입되고 견성군의 여현이었던 사천현도 분리되어 양주에 속하였다.

조선

1397

태조 6년 부치(府治)를 견주고지로 옮기고 야주라 부르게 되었다.

1413

태종 13년 도호부(都護府)가 되었다.

1429

세종 11년 목으로 승격되고 진이 되었다.

1504

연산군 10년에 양주를 없애고, 유행지로 삼고 이웃고을에 분속시켰다.

1511

중종 6년에 다시 주(州)로 복구되었으며, 이후 면리제의 정책과 더불어 양주는 34개 면리도 구성되었다.이중에서 이담면이 현재 동두천시 과거 영역과 일치하는 동모체가 되었다.

근대

1914

일제는 군중심의 행정에서 면중심 행정으로 전환. 이에 따라 3-4개 군현을 1개군으로 통합하고 면단위 행정구역도 대대적으로 정비, 당시 현 동두천시 영역은 양주군 이담면이 주요지역이었다.

현대

1963

1월 1일 법률 제 1177호로 이담면이 동두천읍으로 승격되었다.

1981

7월 1일 법률 제3425호로 동두천시로 승격 양주군에서 분리되었다.

[동두천시 내고장의 역사]

동두천시는 경기의 소금강인 소요산이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 나라 최북단의 안보
요충지이며 수도권으로 통하는 북방의 첫 관문으로 경기북부의 중추도시이다.
총면적 95.66㎡(임야67.06, 전9.11, 답4.72, 대지3,03, 잡종지 5.28, 기타 6.46)
이며 인구는 약 8만 명이 된다.

조선시대 (세조12년,서기 1466년) 양주(楊洲)가 목(牧)으로 승격되고 방리(坊里) 34개면 중의 하나인 이담면(伊淡面)이 가정자리(柯亭字痢)가 동두천리로 개칭되었는데 동두천(東頭川)은 내(川)의 이름을 딴것이며, 하천이 머리를 동쪽으로 두고있어 동두천(東頭川)이라 하다가 동두천(東豆川)으로 변하였다.
수도권 신도시 개발 사업 등이 전개되고 있어 21세기 통일시대에는 남북으로 통하는 우리 나라 제일의 전원도시이자, 한수이북 최대의 관광, 교통, 문화의 중심 도시로서의 도약이 예상되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문화재]

<국가지정문화제>
ㅇ보물제1211호 (94.10.17 문화체육부장관지정)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송나라 중희가 법장의 반야심경약소의 현정기를 담은 내용으로 세조때 간행도감 에서 간행한 것으로 소요산 자재암에 소장

<동두천시 지정 향토유적>

제1호 사패지 경계석
조선초기의 무신 어유소 장군이 성종과 함께 어등산에 올랐다가 솔개를 활로 쏘아 맞추어 솔개가 떨어진 동두천시 일원을 사패지로 수여 받았는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다.

제2호 목행선 묘
조선중기의 문신 남간, 목행선은 1633년 인조 11년 문과 급제한 후 경기도사,
대사성, 황해도 관찰사 등을 지내면서 선정을 베풀었다.

제3호 홍덕문 선생 추모비
홍덕문 선생은 동두천이 낳은 애국지사로서 3.1 만세운동이 일어난 1919년 음력 2월 25일 장날을 기하여 군중 1천명을 이끌고 독립시위를 전개하다 일경에게
체포되어 온갖 고문을 받아 그 형독으로 사망했다. 1975년 노인회에서는 선생의 높은 뜻을 새겨 추모비를 세웠다.

제4호 어유소장군 묘
1456년 (세조2년) 무과에 급제한 어유소 장군은 회령부사가 되어 오랑캐를 정벌하고 후에 병조판서가 되었으며 이조판서를 거쳐 도총관이 되었던 인물이다.

제5호 탑동석불
고대의 대사찰 회암사의 9암자중 하나가 있었다고 전하는 탑동산에 있는 이 석불은 고려말기의 것으로 판단되며 높이 80㎝에 온화한 모습을 하고 있다.

제6호 정사호 선생묘
조선중기의 문신 (충민 정양호) 선생은 1577년 (선조10년) 별시 문과에 급제한 뒤 선조 35년에 대사헌이 되었으며 황해도, 경상도, 평안도, 경기도 관찰사가 되었고 선조 실록편찬에 참여했고 광해군 때에 이조판서가 되었으나 벼슬을 사양했다.

제7호 어유소장군 사당
조선초기 세조, 성종대의 장군으로 동두천시에는 어유소장군의 묘역과사당,
그리고 사패지를 표시하는 석물등 많은 사적을 남기고 있다.

제8호 자재암
자재암은 신라 선덕여왕 14년 원효대사가 창건한 유서 깊은 사찰로서 고려 광종때에 각규대사가 중창했으며 조선조에 들어와 고종9년 원공선사가 복원한 뒤 영원사라 개칭했으나 순종 때에 의병의 본거지가 되어 일본군이 불태웠다.
그후 제암화상과 성파스님이 복원하여 이름을 자재암이라 하였으며 소요산을 찾는 관광객에게 좋은 휴식처가 되고 있다.

제9호 삼충단
세조의 왕위찬탈에 항거하여 단종의 복위운동을 했던 고려의 대신 충정 민신선생,조극관선생, 충의 김문기선생등 세 충신을 모신 사당이다.

제10호 고령신씨 신도비군
조선초기의 명신 신숙주의 손자인 신용개의 신도비를 비롯한 신발, 신양, 신익사등 고령신씨의 신도비인데 문경공 신용개는 중종대에 좌의정을 지냈다.

제11호 탑동암각
동두천시 탑동 동점마을 입구 하천 변에 조선선조때 포천현감을 지낸 토정 이지함선생이 새겼다고 전해지는 방위표시가 자연석에 각자 되어 있다. 바위크기는 3×2m이며 상하 3줄이다.
우로부터 첮째줄에 ‘一 二 三 四’ 둘째줄 ‘六七八九’ 셋째줄 ‘黃中元吉’ 이 각자 되어 있다.

[ 인 물 ]

ㅇ 목행선 (1609 - 1661)
병자호란때 경기도사 효종4년 (1653) 황해도 관찰사
효종7년 (1656) 상주목사, 효종10년 (1659), 예조참의로 의병사퇴

ㅇ 어유소 (1434 - 1489)
세종16년 (1434) 양주 (현 동두천시 지행동) 광주목사 어득해 아들로 태어나
세조2년 (14560 무과에 1등으로 장원.
세조9년 (1463) 에 회령부사가 되어 세조13년 (1467) 함길도에서 이시애 반군
을 토벌. 성종 19년 (1488) 판중추부사겸 도총관을 지냄

ㅇ 정사호 (1553 - 1616)
조선중기의 정치가이자 학자
선조 6년 (1573) 에 사마시양장 (司馬試兩場) 에 급제.
선조 34년 (1601) 이래로 다섯 번이나 사헌부대사헌을 지냈으며 선조 35년 (1602)사은사로 명나라에 다녀온후 황해도 관찰사가 되고 뒤이어 경상도. 평안도.
경기도 관찰사가 되었으며 1609년 선조가 죽자 이조참판과 동지춘추관사를 겸임.

[ 전 설 ]

ㅇ 송아지소 (沼)
세목마을 입구에 폭포가 있고 그 폭포가 떨어지는 곳을 송아지소 (沼)라 부른다.
300여년전 이 폭포수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곤 했는데 그 소리가 들린 후부터는 들에 매어 놓은 소가 없어지고 하여 하루는 동네사람들이 숨어서 살펴보니 폭포수에서 큰 이무기가 나와서 그 소를 끌고 소 (沼)로 들어갔다고 한다.

ㅇ요석공주 궁터 (瑤石公主宮 )
원효대사가 소요산 자재암에 기거할 때 요석공주가 아들 설총을 데리고 와서 이곳에다 조그만 궁을 짓고 원효대사을 모시며 머물렀다는데서 유래되었다.

ㅇ 뺏골고개
구전에 의하면 옛날에 이곳에 기와집이 백채가 있던 동네라 하여 백골고개라 불러왔는데 점차 와전되어 뺏골고개로 전해지고 있다.

[ 관광자원 ]

ㅇ 소요산
경기의 소금강으로 불려온 명산으로 높이는 535m이며 봄철의 철쭉과 가을의 단풍은 유명하여 불의경치를 이루어, 자재암, 청량폭포, 원효대, 원효폭포, 백운대, 중백운대, 상백운대, 독립암, 원효정약수, 달암사지, 의상대, 사자암지, 소요사구지, 금송굴, 대암굴, 선녀탕, 비룡폭포, 팔선폭포등이 있다.

ㅇ왕방폭포
광암동 왕방마을에 소재하고 있다. 왕방산 서쪽 계곡에서 출연한 맑은 물줄기가
3㎞를 흘러내리다가 이곳에 와서 암반을 가르며 폭포로 떨어져 아름다운 경관을 펼친다.
폭포 주변에는 잣나무, 밤나무, 단풍나무등이 많고, 특히 숲이 우거져 여름철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문화원이 권장하는 역사문화 탐방코스]

목행선 선생묘 → 사패지 경계석 → 탑동석불 → 고령신씨신도비 → 삼충단 → 홍덕문선생추모비 → 소요산(중식) → 자재암 → 백운대 (등산코스)

[ 문화원 연락처 ]

ㅇ 경기도 동두천시 상패동 121 시민회관내 동두천문화원 (☎ 031-865-2923)
ㅇ 동두천시 향토문화유적이나 관광지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동두천문화원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dia_olive.gif 역사적 사건과 현장

원효와 요석공주의 사랑을 잉태한 소요산의 신비

동두천시의 북쪽에 위치한 소요산은 높이 535m의 아담한 산으로 예로부터 경기의 소금강으로 불려온 명산이다. 봄철의 철쭉과 가을의 단풍으로 유명하며 자재암, 청량폭포, 원효대, 원효폭포, 백운대, 중백운대, 도립암, 원효정약수, 달아마지, 의상대, 사자암지, 소요사구지, 금송굴, 대암굴, 선녀탕, 비룡폭포, 팔선폭포 등이 있다. 자재암은 신라 중엽 원효대사가 개산하였으며 고려 광종 25년(974)에 각규대사가 왕명을 받아 정사를 세웠으나 고려 의종 7년(1153)에 소실되었고, 이후 여러 차례 재건과 소실을 반복하다가 한국전쟁 때 소실된 것을 1961년 재건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소요산에는 이 외에도 신라 29대 무열왕녀인 요석공주가 원효대사를 사모하여 이곳에 공주궁을 짓고 설총을 길렀다는 주초의 흔적이 남아 있고 또한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의 행궁지(行宮地)도 남아 있다.

dia_olive.gif 내 고장의 역사적 인물

여진 정벌로 나라를 구한 어유소 장군

어유소(魚有沼) 장군은 세조 13년 5월에 함길도에서 이시애가 반란을 일으켰을 때 좌대장이 되어 이시애 반군을 토벌하였다.

마침 명나라는 건주위의 이만주를 토벌하고자 북상하였을 때 조선으로 하여금 공격할 것을 요청하여 왔으므로 휘하의 강순, 남이 장군 등과 함께 1만여 병사를 이끌고 길주에서 바로 압록강을 건너 건주위 본거지를 공격하여 이만주와 그의 아들을 죽이는 등 큰 전과를 올렸다.

이에 세조가 이 승리를 명(明)나라에 통고하니 조선과 명나라 사이의 어려운 과제였던 여진문제가 해결된 것이다. 이조판서, 동지중추부사, 영안도 순찰사, 판중추부사 겸 도총관을 지냈다.

그의 묘소는 현재 동두천시 광암동에 위치하고 있다.


<어유소 장군 >

dia_olive.gif 내 고장의 문화유산

square14_red.gif 보 물

  ◈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제1211호 소요산 자재암소장

square14_red.gif 향토유적(시지정)

  ◈ 사패지경계석 제1호 동두천시 생연동 379
  ◈ 목행선묘 제2호 동두천시 지행동산11
  ◈ 홍덕문 선생 추모비 제3호 동두천시 상봉암동산 131
  ◈ 어유소 장군묘 및 신도비 제4호 동두천시 광암동 산70-2
  ◈ 탑동 석불 제5호 동두천시 탑동 산 21
  ◈ 정사호 선생 묘 제6호 동두천시 안흥동 산21
  ◈ 어유소 장군 사당 제7호 동두천시 탑동(동점) 168
  ◈ 자재암 제8호 동두천시 상봉암동 산
  ◈ 삼충단 제9호 동두천시 상패동 105
  ◈ 사당고령신씨 신도비 군 제10호 동두천시 상패동 92
  ◈ 동점마을 암각 향토유적 제11호 동두천시 탑동동 361




< 탑동석불 >

 

dia_olive.gif 전통생활민속

지경닺이

지경닺이(지경다지기)는 예로부터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터를 돋우어 다지는 ‘집터닦기’인 바 이것을 그 마을의 경사로 삼아 전 주민이 협동하여 집터를 닦고 가옥이 완공되기 직전까지 여가장에서 하는 놀이이다.

현재 동두천에는 지경닺이 노래와 곡조가 전해오고 있으며 기능을 전수받는 학생들까지 형성되어 있다.

행단제

조선 초기인 세조 때부터 행해진 놀이로서 1천여 년 된 은행나무 밑에서 마을의 안녕과 무병장수, 새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수재로부터 시작된다.

마을 주민들이 참여해 농악, 씨름, 힘겨루기 등 세 종목을 가지고 마을을 경진하여 각 종목에서 장원을 뽑아 장원을 많이 배출한 마을이 그 해 장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마을의 협동심을 조장하는 행사로 지금도 행해지고 있다.


< 행단제 >

이담농악

예로부터 동두천에는 송내농악, 행단농악이 전해오고 있다.

사월 초파일부터 5월 단오제까지 행단마을 은행나무 아래서 벌려오던 굿을 요즘에 다시 재현한 것이 이담풍물이며 동두천여상의 학생전수생부터 이담풍물보존회까지 설립되어 보존에 힘쓰고 있다.

1999년 경기도 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상을 타기도 했다.


<어유소 장군 >

dia_olive.gif 구전설화

송아지 소의 이무기 전설

광암동 세목마을 입구 폭포에는 용이 되지 못한 이무기가 심술로 마을의 소를 잡아먹는데 이를 보다못한 노승이 이무기가 사는 연못에 사금파리를 모아 쏟아 부어 이를 막아 마을 사람들을 도왔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마고개 고양이의 한

죽어가는 고양이를 내친 주천의 집안에 고양이가 한풀이를 하는 바람에 주천과 아들이 죽임을 당하고 끝내 아내까지 마을 당산목에 목을 메고 죽는다. 금수조차 함부로 할 수 없다는 이 마을의 전래 동화

부처고개

산판 공사를 하던 중 땅에서 나온 돌부처를 모시지 않고 산 속에 내다버린 산판장이들이 겪는 고초와 결국 있던 자리에 모시고 사당을 짓자 부처님이 용서했다는 내용과 이를 계기로 마을의 이름도 불현(佛現)동이 된 내력을 소개한 설화

국사봉 선각시

국사봉 아래에 사는 선비집안의 곱디고운 딸이 무당의 팔자로 태어났으나 이를 거역하려하자 벌어지는 집안의 어려움과 이를 막고자 했던 무당의 죽음 등 하늘의 뜻을 거스를 수 없다는 교훈을 주는 국사봉과 연관한 구전 설화

dia_olive.gif 주민의 종교생활

토속적인 민간 신앙이 미약하나마 흔적이 남아 있고 걸산마을의 산신제 축문, 행단제, 개천제, 탑동 산신제 등 산신제가 이어져 내려오며 토속 신앙의 맥을 잇고 있다.

dia_olive.gif 주민의 생활권역

중앙로

동두천의 중앙동부터 생연2동, 내행동 초입까지 연결되는 도로 양측에 동두천의 상권이 형성되어 패션, 문화, 재래시장이 혼재해 있어 주요 상권으로 각광받고 있다.

보산동 관광특구거리

보산동 경원선 철로 변에 위치한 미군상대의 보세 거리로 의류, 잡화, 음식 등 외국인들에게 흥미와 쇼핑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거리로 정부에서 관광특구로 조성해 발전시키고 있다.


< 보산동 거리축제 >

dia_olive.gif 지역의 별미음식

송월관 떡갈비

50여 년 전부터 이어지는 동두천의 송월관 떡갈비 맛의 내력은 양념을 하여 다진 고기를 석쇠에 굽는 기술에 있다고 한다. 지금도 전통의 방법을 고집하며 동두천 떡갈비 맛을 전국에 알리고 있으며 각지에서 찾아오는 손님이 줄어들지 않는다.

 

dia_olive.gif 지역문화예술행사

소요문화제
  △ 주최 : 동두천시
  △ 주관 : 동두천문화원 ☎(031)863-1020
  △ 개최시기 : 매년 10월5일∼25일 (20일간)
  △ 행사종목 : 노래자랑, 소요아가씨선발대회, 국악경창,
연극, 영화, 서예, 미술, 사진전시회


< 소요 문화제 >

쾌락지수 한국 락페스티발

△ 주최 : 쾌락지수 조직위원회, 서울방송(SBS)
△ 주관 : 쾌락지수 동호회 ☎ (031)867-4555∼6,
△ 장소 : 동두천 종합 운동장
△ 주최 : 동두천시
△ 주관 : 동두천문화원
△ 개최시기 : 매년 10월
△ 장소 : 소요산
△ 페스티발종목 : 고교락경연대회, 대학 락경연대회, 마라톤 공연으로 한국 락음악의 태동지인



<소요단풍축제>

dia_olive.gif 지역문화예술단체

쾌락지수 락페스티발
조직위원회 동두천시 중앙동 579-31 ☎ (031)867-4555∼6, 회원수 1,800명 www.rockfeel.com
이담풍물보존회 동두천시 상패동 동두천문화원내, 회원수 120명
동두천문인협회 동두천시 불현동 348 ☎ (031) 861-3343, 회원수 30명
동두천국악협회 동두천시 상패동 121 ☎ (031) 865-5321, 회원수 70명

dia_olive.gif 지역출신 예술인

    ◈손종길 동국대 미술대학 출신으로 행위 예술가, '빛과 소리전' 등 다수 출품

dia_olive.gif 관광자원

소요산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리우는 소요산은 사계절이 각기 다른 모양새로 자태를 뽐내며 가을의 단풍과 봄의 철쭉으로 더욱 유명한 산이다.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사랑이야기가 전해지는 많은 흔적들이 남아있으며 소요산 다목적 광장 야외음악당과 요석공원 야외무대에서는 매주말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지는 등 예술활동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 소요산 등산로 >

자유수호기념박물관

한국전쟁과 세계 여러 나라의 전쟁과 관련한 유물을 전시한 공간으로 교육과 관람을 통한 관광이 예상되는 곳이다.

탑동유원지

병풍처럼 둘러쳐진 산과 계곡에 흐르는 물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지역으로 카페촌과 문화시설, 향토시설이 산재한 아름다운 지역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계곡이 더욱 아름다워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동점마을

한반도의 중앙, 중심부라는 유래가 전해오는 암각으로 유명한 마을로 향토 유적과 카페촌, 민속마을이 들어차 포근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향토민속마을이다.


< 동점마을 입구 돌탑 >

dia_olive.gif 관광시설

유림관광호텔 동두천시 불현동 728, 객실 40개 ☎ (031)865-2103∼4
동두천관광호텔 동두천시 중앙동 54, 객실 32개 ☎ (031)862-7173∼5

업소명

위치 및 전화번호

백운장 여관

상봉암 산1  ☎ 865-4303

황금장 여관

상봉암 134-8  ☎ 867-9747

성안장 여관

상봉암 131-25  ☎ 886-9490

dia_olive.gif 관광코스

제1코스
현충탑→사패지경계석→목행선선생묘→탑동석불→왕방계곡→어유소장군사당→어유소장군신도비
제2코스
소요산국민관광지→반공희생자위령탑→자재암→홍덕문선생추모비→벨기에/룩셈부르크 참전기념비→노르웨이참전기념비→정사호선생묘→고령신씨 신도비→삼충단

dia_olive.gif 관광안내소

동두천시청 문화공보실
동두천시문화공보실 ☎ (031)860-2061∼4 http://city.tongduchon.kyonggi.kr
한북관광 ☎ (031)865-4905

dia_olive.gif 여가시설

시민회관 체육관 1994년 건립, 배드민턴, 에어로빅, 배구, 농구를 할 수 있는 다목적 체육관
수영장 상패동 122 ☎ (031)860-2590∼2
다이너스티 C.C 하봉암동 산 33-1 ☎ (031)869-7750


dia_olive.gif 공연장

요석공원
매주 토·일요일 관광객 및 시민을 위한 각종 콘서트 및 노래자랑이 열린다.
소요산 주차장옆 ☎ (031)860-2063∼4
야외음악당
10월 소요문화제 및 단풍아가씨 선발, 소요산내 매표소 옆
어등레포츠공원
어등산 중간에 2,000석 규모의 야외공연장을 마련하여 청소년이나 일반시민 누구든 이용할수 있다.
☎ (031)860-2597∼8

dia_olive.gif 영화관

동광극장 1959년에 세워진 목조건물로 객석은 283석. 중앙동 828번지 ☎ (031)867-3030, 865-3551

dia_olive.gif 문화원

◈동두천문화원 동두천시 어수로 4(시민회관)
E-mail : cc483ddcm@naver.com ☎ (031)865-2923, (fax)863-1020 원장 김춘경

☞ 동두천시 관광안내도

 
Copyright (c) 2004 by Munhwawon.com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주소 : 동두천시 어수로4(상패동) 시민회관내 전화번호 : 031)865-2923 팩스 : 031)863-1020 이메일 : cc483ddcm@naver.com